건강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뒷받침할 수 있을 만한 가장 좋은 방법으로 식습관에 대한 관심 역시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애초에는 이러한 건강에 대한 관심들이 말 그대로 건강 그 자체에 대한 문제였겠지만,
외모에 대한 부분까지도 함께 묶어지면서 자연히 노화라는 것에까지도 범위가 넓어져가고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나이를 먹게 되고, 또 나이를 먹게 되면 노화가 진행됩니다.
그러나 식습관을 잘 알고 실행하는 것 만으로도 노화진행을 좀 더 늦추는 것이 어느 정도는 가능해질 것이며,
노화진행이 늦어지다 보면 자연히 건강도 오래 유지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취지에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반대로 노화를 가속화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 것 있는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 노화를 가속화하는 음식 및 식습관
사람은 누구나 젊음을 오랫동안 유지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식습관은 오히려 노화를 가속화할 수도 있게 됩니다.
따라서 노화를 가속화하는 음식이나 식습관에 대해 확인한 후, 이와 반대로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육식 위주의 식단을 즐겨 먹는다.
- 튀김 등의 기름기가 많이 함유된 지방성분이 높은 음식을 즐겨 먹는다.
- 짠 음식과 단맛이 나는 음식을 즐겨 먹는다.
- 한끼 식사를 할 때 과식을 한다.
- 영양보조식품 등의 건강식품을 무작정 먹어본다.
■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는 음식 및 식습관
일반적으로 알려진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는 음식 및 식습관입니다.
대부분 이론적으로는 알고 있는 경우가 많겠지만 생활화가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것이 관건인 것 같습니다.
평소에 되도록이면 아래에 소개되는 음식을 먹으려고 노력하게 된다면 건강유지 및 노화방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식물성 식품을 매일 1회 이상 섭취 (두부, 된장, 잡곡밥, 야채, 채소 등)
- 칼슘 함유 식품 섭취 (멸치 등 뼈째 먹는 생선, 우유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 김,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 참깨, 마른새우 등)
- 비타민C, E 등이 많이 함유된 음식 섭취 (땅콩, 시금치, 오렌지, 귤, 옥수수기름 등)
- 하루 8컵 이상의 충분한 수분 섭취
- 식이섬유 음식을 매일 30g 정도 섭취 (잡곡, 현미, 과일, 채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