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환절기가 되면 면역력이 약해지는 것 때문에 건강에 이상이 오는 것을 실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역력 저하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병에는, 감기, 아토피, 그리고 알레르기성 질환 등이 있는데,
이처럼 면역력이 약해져서 생기는 질병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충분히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즉, 면역력을 개선함으로써 외부로부터 침입한 병균에 대한 저항력을 키운다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 면역력이 약해지는 이유
면역력이 약해지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대사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사능력의 저하도 많은 것의 영향을 받습니다.
먼저 잘못된 식습관을 들 수 있는데, 불규칙적인 식사습관이나 편식 등으로 영양불균형이 일어난다면 우리 몸의 대사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술과 담배 및 오염된 환경 등도 대사능력 저하에 영향이 있습니다.
한편 과도한 스트레스도 면역력 저하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또는 장기간에 걸쳐 스트레스가 지속된다면,
코르티솔(Cortisol)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왕성하게 하므로, 이것 역시도 면역력의 저하를 가져오게 됩니다.
■ 면역력 높이는 음식 및 건강기능식품
1. 면역력 높이는 음식
면역력을 높이려면 충분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은 주로 채소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육식보다 채식을 더 많이 하는 방식으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생활습관도 함께 개선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규칙적인 운동은 물론, 적당한 휴식을 때때로 취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면역력 높이는 건강기능식품
면역력을 높여주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삼, 홍삼, 표고버섯균사채, 상황버섯, 당귀혼합추출물, 알로에겔, 상어간유(알콕시글리세를 함유), L-글루타민을 기능성원료로 한 건강기능식품
이런 음식들이 면역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므로,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삼과 홍삼, 알로에겔, 그리고 알콕시글리세롤 등은,
면역세포를 증가시켜주거나 면역세포의 기능을 조절해 주는 등의 효능이 있으므로, 면역력을 높이는데 매우 좋은 기능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