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단백질음식 섭취량의 주의사항과 상황에 따른 올바른 단백질 섭취방법

운동에 관심이 있거나 규칙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단백질은 정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탄탄한 근육을 키우기 위하여 피트니스 클럽에 다니고 있거나, 또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단백질에 대한 관심이 큰 편입니다.


그러나 어떤 것이라도 그러하듯이,

단백질 역시도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된다면 몸에 이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백질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게 된다면 질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동물성 단백질일 경우에 더욱 그러한데,

이 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으로는 비만이 대표적이고, 그 외에도 심장질환 및 신장결석 등의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신장결석의 경우는 미국의 국립보건원에서도 자료를 발표한바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칼슘과 푸린이라는 성분을 소변에 농축시켜서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을 너무 과다하게 먹게 되면 과일 및 채소, 그리고 통밀 등을 그만큼 덜먹게 되는데,

이러한 식습관은 섬유질 부족을 유발하므로 육체피로는 물론 변비까지도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활동량이 많지 않은 경우


물론 이런 증상들은 동물성 단백질, 즉 육류섭취를 너무 과다하게 많이 했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과다섭취의 기준과 적당한 섭취의 기준에 대해 알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의 질병예방통제센터에 따르면, 단백질섭취의 적당량은 하루 약 56g 정도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칼로리로 따진다면 하루 권장 칼로리의 약 10~35% 정도에 이르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나머지 65~90%의 칼로리는 동물성 단백질 이외의 음식을 섭취하면서 보충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활동량이 많은 경우


만약 하루 중의 활동량이 많은 편이라면 좀 더 많은 양의 단백질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량이 많은 업무에 종사를 한다거나 평소에 취미활동으로 운동을 즐기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런 경우라면, 자신의 체중 1kg당 1.2~1.7g 정도 수준의 단백질 섭취를 하면 됩니다.

즉, 자신의 체중이 65kg 정도가 된다면 78~80g 정도의 단백질 섭취는 괜찮다는 의미입니다.



단백질 섭취의 방법


일반적으로 단백질은 동물성보다는 식물성이 더 좋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식물성 단백질에는 기름기 및 지방이 적은 편이면서 신선도도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백질이 풍부한 견과류 또는 콩류를 육류와 함께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근육량을 늘리는데 관심이 있다면, 

웨이트트레이닝을 마친 후로부터 약 30분 이내에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량을 늘리는 것은 물론, 운동 후의 회복에도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